➡️ 팩토리 패턴 (Factory Pattern)
객체를 사용하는 코드에서 객체 생성 부분을 떼어내 추상화하는 디자인 패턴이다. 즉, 상속 관계에 있는 두 클래스에서 상위 클래스가 중요한 뼈대를 결정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객체 생성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결정하는 형태를 갖는다.
public abstract class RobotFactory {
abstract Robot createRobot(String name);
}
public class SuperRobotFactory extends RobotFactory {
@Override
Robot createRobot(String name) {
switch(name) {
case "super" :
return new SuperRobot();
case "power" :
return new PowerRobot();
}
return null;
}
}
➡️ 참고자료
[Book]
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
728x90
'Computer Science > Software Desig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Software Design : Object, DTO, VO 비교하기 (0) | 2024.11.25 |
---|---|
디자인 패턴 (3) Strategy Pattern (0) | 2024.09.26 |
디자인 패턴의 종류 (1) Singleton Pattern (0) | 2024.09.25 |
아키텍처 패턴의 종류 (5) MVC Pattern (0) | 2024.07.04 |
아키텍처 패턴의 종류 (4) Sense-Compute-Control Pattern (0) | 2024.07.04 |